[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4대 광고 매체의 특징
1. 네이버 (Naver)
: 장점 (Positive)
(1) 국내 단일매체에서 매체력이 가장 높음
(2) MAU (달 활성 유저), DAU (일일 활성유저)가 높음을 근거로 들 수 있음
(3) 상위 노출 중요성 : 네이버 검색엔진은 키워드 상위 노출 전략을 위해 잘 설계되어있어, 콘텐츠가 높은 순위에 랭크될 때 핵심 고객을 쉽게 유치할 수 있음
(4) 콘텐츠의 지속적 활용 : 네이버에서는 블로그와 포스트 형식의 콘텐츠가 오래 지속될 수 있어, 지속적인 사용과 가시성을 허용
(5) 정보 전달력 : 네이버는 블로그, 이미지, 비디오, URL을 통해 포괄적인 정보 공유를 허용하는 롱폼 콘텐츠를 지원한다.
: 단점 (Negative)
(1) 광고 유형이 한정적이다. (키워드 광고, 브랜드 광고, 쇼핑광고)
(2) 타겟팅 한계 - 셀프 서비스 아웃바운드형 광고 부재
(3) 네이버의 웹 문서는 광고성 정보가 많아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검색할 때는 구글이나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이탈이 늘고 있다.
(4)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성 : 검색 결과를 자체 서비스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로 채워 사용자를 자신의 생태계 내에 머물게하여 노출되는 콘텐츠의 다양성을 제한함.
(5)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의 한계 : SEO가 가시성에 중요하지만 검색 결과 내 광고 비율이 높아서 상위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나 광고 지출이 필요하다. 알고리즘 자체가 최신 콘텐츠를 선호하기때문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나 광고 투자 없이는 가시성이 감소할 수 있다.
- 광고 집행 측면
(1) 파워링크 (Power Link) : 포털의 검색창에 입력된 특정 검색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의 광고를 표시하고, 광고주는 클릭 당 비용을 지불하고, 실제 방문할 때마다 비용을 공제한다.
(2) 파워콘텐츠 (Power Contents) : 블로그, 카페, 게시물 등에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설계된 파워콘텐츠는 파워링크 광고와는 달리 보기 탭에 표시된다. 이 포맷도 역시 클릭 당 유료화 방식으로 운영된다.
(3) 브랜드 검색 : 텍스트,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사용하여 브랜드 또는 제품명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키기 위한 것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에 유용하고, 요금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최근 30일간의 누적 조회 수를 기준으로 한다.
(4) 네이버 플레이스 : 실제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설정된 위치를 기반으로 매장이나 시설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쇼핑 검색 : 광고주가 특정 키워드를 설정할 필요 없이 제품을 관련 검색 쿼리에 자동으로 매칭하여 통합 탭의 쇼핑 영역에 표시한다.
2. 구글 (Google) ( 구글 앱광고 AC 기초 꽉 잡기 (+장점, 타겟, 지면) :: 글적의 디지털 마케팅 꿀팁 (tistory.com))
: 장점 (Positive)
(1) 구글은 다양한 외부 네트워크 매체로 광범위한 타겟팅 및 광고노출 가능
(2) Video, Search, Display 광고 등을 활용한 다양한 광고주의 KPI 목표 달성이 가능
(3) Google Ads는 기존의 다른 검색 캠페인과 잘 통합되어 원활한 경험을 제공. 다른 유형의 광고와 협업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음
: 단점 (Negative)
(1) 혼잡하고 복잡한 광고지면
(2) 네이버와 비교하면 국내 포털 검색 쿼리가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3) 정책과 규율의 엄격함 : 정책적인 제약때문에 일부 사용자나 광고주에게는 광고 운영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4) 비보장형 광고 : Google Ads는 실시간 입찰 경쟁에 따라 노출이 결정되는 비보장형 광고
(5) 네이버의 잠재고객에게 광고 노출을 시킬 수 없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광고 집행 측면
(1) 구글 앱 광고 : 구글의 알고리즘과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화 된 타겟 및 광고 지면에 자동으로 광고를 노출시켜서, 소재가 없어도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CP)가 감소하면서 높은 효율, 세팅이 간단, 사용자나 노출 지면을 수동으로 설정할 필요 없음, 최대 4개의 제목과 설명, 20개의 이미지와 동영상, HTML5 소재를 설정 가능
(2)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구글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며, 머신러닝이 최적의 지면을 선정해준다. 사용자 도달률, 페이지뷰, 총 체류 시간 등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3) 구글 광고 타겟팅 : 사용자 기반 타겟팅(관심분야, 구매의도, 리마케팅)과 콘텐츠 기반 타겟팅 (주제, 게재 위치, 키워드)를 제공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장점 (Positive)
(1) 개인사용자 기반 타겟팅이 가능해서, 잠재고객 유치에 효과적이다.
(2) 높은 MAU와 DAU 숫자 보유
: 단점 (Negative)
(1) 페이스북 이용현황은 10, 20대에 집중되어있다.
(2) 광고 경쟁이 심화된다.
4. 틱톡 (TikTok) ( 틱톡 광고관리자 광고 세팅 픽셀 및 타겟팅, 성과 핵심 꿀팁까지 정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장점 (Positive)
(1) 인피드 광고 : 사용자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광고 대비 높은 반응을 유도 가능
(2) 광고 관리자 계정 :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쉽게 광고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고 광고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다.
(3) 비즈니스 목표 선택 : 인지도, 관심 유도, 전환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광고 목표 설정 가능.
: 단점 (Negative)
(1) 페이스북 이용현황은 10, 20대에 집중되어있다.
(2) 광고 경쟁이 심화된다.
- 광고 집행 측면
(1) 분할 테스트 : 틱톡 광고에서는 A/B 테스트를 통해 다른 타겟군에게 동일한 광고를 보여주며, 성과 효율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2) 캠페인 예산 최적화 : 캠페인 내 광고 그룹이 자동으로 성과를 판단하여 성과가 좋은 쪽에 예산을 집중하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3) 타겟 설정 : 인구통계학적 타겟, 관심사 및 행동, 기기나 운영체제 등을 통해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다.
(4) 광고 소재 : 틱톡은 숏폼 형태의 광고 사이즈가 효율적이며, 정사각형 형태도로 제작이 가능하다.
이미지 규격 정보 출처 : 주요 광고플랫폼 디자인 규격 정리 (brunch.co.kr)
주요 광고플랫폼 디자인 규격 정리
링크드인,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광고규격 모음 | 본 자료는 2023년 4월 11일 오후 1시에 최종 확인된 규격으로, 각 플랫폼의 UI 업데이트 여부에 따라서 일부 변형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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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
- 타임보드 (PC메인 좌측 광고 영역): 1920x400 px, 최대 200KB, 최소 폰트 사이즈 높이 28px.
- 롤링보드 (PC메인 우측 광고 영역): 700x400 px, 최대 200KB, 최소 폰트 사이즈 높이 24px.
- 브랜드 검색 PC 라이트형: 메인 이미지 사이즈는 가로 488px, 세로 470px 이상이며 썸네일 소재 사이즈는 228px x 152px 이상입니다.
= 구글 =
- 구글 광고의 경우, 광고 유형과 네트워크에 따라 규격이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는 다양한 사이즈 옵션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사이즈 중 하나는 300x250px입니다.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 페이스북 게시글 이미지: 정방형은 2048x2048 px, 세로형은 2048x2506 px입니다.
- 인스타그램 프로필 이미지: 1080x1080 px입니다.
-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미지: 1080x1920 px입니다.
- 인스타그램 게시글 이미지: 정방형은 1080x1080 px, 세로형은 1080x1440 px, 가로형은 1920x1080 px입니다.
= 틱톡 =
틱톡의 경우, 광고 소재는 주로 숏폼 비디오 형식이며, 일반적인 가로세로비는 9:16(1080x1920 px)을 권장합니다.